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차 기형아 검사 성별확인:: 임신 11주차, 임신 12주차 증상

육아 이야기

by 도담도담v 2019. 7. 23. 21:06

본문

 

벌써 임신 4개월 차에 접어든 새댁맘~!

임신 12주 0일부터는 임신 4개월 차로 출산 때까지 6개월도 안 남았습니다.

개월 수로 따지니 진짜 시간 빨리 가네용~ㅎㅎ

처음 테스트기 두 줄을 확인하고 아기집을 볼 때까지 가슴 졸이고..

아기집을 보고 나서는 심장 뛰는 날까지 가슴 졸이고..

이제는 1차, 2차 기형아검사 전에 가슴 졸이게 되는

산 넘어 산인 산모 모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오늘 12주 5일차에 1차 기형아 검사를 받고 왔습니다.

간략하게 1차 기형아 검사는 초음파 검사와 피검사, 의사 면담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대략 1차 기형아 검사는 11주~ 12주 사이에 이루어지는데

일찍 하시는 것보다 12주에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왜냐면 정확하지는 않지만 의사 재량과 경력에 따라 성별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성별 확인이 가능한 16주 전이라 100% 정확하지는 않지만

경력 많으신 의사샘은 입체 초음파를 보시면 거의 아신다는 ㅋㅋ

 

 

 

그리고 1차 기형아 검사는 태아 목뒤 투명대 두께를 검사하는 절차로

목 투명대 넓이가 3.0mm 넘는지 확인하는데

(코 뼈 길이도 확인 가능)

일찍 방문해서 검사를 실시하게 되면

태아 목 투명대 넓이가 잘 안 보이거나

넓이 측정이 기형아 여부를 판단하는 데 있어 부정확하다고 합니다.

 

저는 임신 12주 차에 기형아 검사를 받았다는데

입체 초음파로 아기의 얼굴 윤곽을 뚜렷하게 볼 수 있었고

기침을 하면서 아기의 움직임을 살필 수 있었습니다.

 

 

 

 

소변을 참고 가면 초음파를 더욱 자세히 보일 수 있다고 해서

아침부터 물을 많이 마시고 병원에 방문했습니다.

아무래도 저 같은 경우 자궁이 앞보다 뒤쪽에 위치하고 있어

배에 젤을 발라 시행하는 초음파에서는 잘 보려면 소변을 채워오라던 의사샘 ㅠㅠ

기침을 배로 하니 활동성을 보이는 우리 아기천사//ㅅ// 신기하당!!

그리고 살짝궁 성별을 여쭤보니 아들 같다고 하셨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곧 난황 위치, 각도법 등등 성별 확인 정확도에 대해 포스팅 예정)

아직 확정된 건 아니지만 왜케 기쁘던지!!ㅎㅎ

바라던 아들이라 ㅠㅠ 너무 좋다잉~

 

 

 

 

1차 기형아 검사 초음파는 그 자리에서 목둘레를 살펴보고

바로 정상이라고 알려주셨습니다.

피 검사는 한 달 뒤 있을 2차 기형아 검사 때 함께 결과가 나온다고 합니다.

초음파 촬영을 통해 다운증후군 등 이상 증세를 확인하고

정밀검사까지 넘어가시는 분들도 있다고 하네요~!

보통 1차 기형아 검사 비용은 대학병원, 산부인과마다 다른데

저는 42,700원이 나왔습니다.

다른 포스팅을 살펴보니 6~7만원, 8~9만원 대도 많던..ㅎㄷㄷ

 

 

 

대부분의 임신 초기 유산은 임신 12주차 이내에 발생된다고 합니다.

98% 유산 확률이 있는 위험한 시기로

대부분 엄마 잘못이 아닌 염색체 이상 등

태아에 문제가 많은 경우가 대부분이라 ㅠㅠ

안타깝습니다.

 

 

 

임신 11주차가 되면

아기는 신장 기능을 갖춰 양수를 마시고 소변으로 배출하는 등

소화기관 기능이 발달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부분 여러 기관이 형성되는 시기로

이때 약물 복용이나 음주, 담배 등등 각별히 주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안정기가 가까워진 임신 12주차!!

탯줄이 두껍고 길어진 만큼 산소와 영양을 아기에게 듬뿍 전달하며

손과 발에 손톱, 발톱이 자라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말만 들어도 너무 귀엽다잉//ㅅ//

 

 

 

임신 12주차가 되면 자몽과 비슷한 자궁 크기로

벌써 머리~엉덩이 길이가 6~7cm!!

얼굴 생김새가 또렷해지고 초음파로 움직이는 모습도 확인 가능합니다.

1차 기형아 검사 초음파 확인할 때 아기의 움직임을 보기 위해

의사샘께서 기침을 배에 울리게 하라고 하셨는데

몇 번의 시도로 우리 아기가 활발하게 움직이는 모습을

동영상에 담을 수 있었다는//ㅅ//

 

 

 

임신 11주차 증상

 

1. 배에 힘이 들어감

2. 빈혈기와 두통은 여전함

3. 다리가 한 번씩 저려서 남편이 주물러줌

4. 배에서 뭔가 두근두근함이 느껴짐..

(아직 태동은 아닐 테고 내 심장 소리 전율이 배까지 울려 퍼진건가..?!ㅎㅎ)

5. 가슴이 아프고 커짐

 

 

임신 12주차 증상

 

1. 두통으로 머리가 지끈거림

2. 옆구리와 허리가 아픔

3. 엉덩이가 커지는 느낌이 물씬 듦

4. 다리가 저림

5. 대변 누는 타이밍을 놓치면 안 나옴 ㅠㅠ

6. 가슴이 한 번씩 철렁거리고 두근거림

7. 손톱 안쪽이 아림

(아기가 영양분을 많이 가져가서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함)

8. 배에 힘이 들어가고 두근두근거림이 느껴짐

9. 아직까지 안정기가 아니라 그런지 가파른 언덕을 오르면 숨이 차고 냉이 나옴

10. 배가 조금 나왔는데 똥배인지 아기배인지 구분 안됨

11. 가슴이 커지고 아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